기본교수역량 프로그램은 교수로서 갖춰야 할 자기 반성적 교육철학과 교수학습 촉진 및 지속적 자기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교수기본역량(교수방법) 향상을 도모합니다.
신규 임용 교수자 대상 수업전략컨설팅으로 신임 교수 모의수업에 대한 전문가 분석을 통해 수업계획을 수립한 후 실제 수업 진행에 대해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받는 형식으로 신임 교수자의 수업전략수립 및 수업방법 개선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신규 임용교원(전임, 비전임, 강사 등)
마이크로티칭 신네네 교청안내 ➜ 모의수업 진행(약 10분) ➜ 수업 분석에 기반한 수업계획 수립 ➜ 수업 촬영 ➜ 피드백 제공 ➜ 결과보고
1. 목적
- 신규 임용교원 및 강의평가가 낮은 교원들의 교수법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함
- 수업촬영을 통해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스스로 모니터링(진단)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교직경력이 있는 교원 대상으로 전문가 수업컨설팅(1:1클리닉) 제공을 통해 자신의 전공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티칭역량 강화
2. 운영개요
유형 |
강의촬영 및 자가진단 (Attitude_수업행동) |
마이크로티칭 (Skill_수업방법) |
전문가 컨설팅(1:1 클리닉) (knowledge_전공분야 수업행동 & 수업방법) |
대상 |
2019년 2학기 신규 임용된 전임교원 ※ 내국인 전임교원 의무 참여 |
전임(조/부교수) 및 초빙교원, 강사 등 수업평가가 낮은 교원 |
전임(교수) 및 초빙교원, 강사 등 수업평가가 낮은 교원 |
운영방법 |
강의촬영, 수강자 수업피드백 조사, 교수자 자가진단 분석 |
수업 촬영,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수업 스킬 피드백 제공 |
강의촬영, 수강자 수업피드백 조사, 전문가 분석 |
신청과목 |
2019학년도 2학기 학부 개설 교과목 | ||
컨설팅 내용 |
수업의 구조 측면, 언어적ㆍ비언어적 전달 방식 측면, 학생과의 상호작용 측면, 강의자료 활용 측면, 수업의 장점 측면, 제안사항 등 |
※자세한 사항은 전자문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신청방법
- 신청기간 : 2019.09.16.(월) ~ 09.20.(금)
- 제출서류 : 신청서 1부
- 제출방법 : 전자문서 제출(결재선 : 학과장 전결, 수신처 : 교수학습개발센터)
※ 학과에서는 신청서를 취합하여 제출
- 문의사항 :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수학습지원(042-630-9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