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 Home
  • 교수지원
  • Teaching Tips

Teaching Tips

효과적인 질문방법 01

작성자 : 관*자 | 작성일 : 2017.02.17 | 조회수 : 668
* 학생들의 반응 유도하기
: 교수님의 질문에 반응이 없는 데에는 여러 종류의 원인이 가능합니다. 그럴 때에는 다음의 반응을 얻기 위한 네 가지 방법을 사용해 보십시오.

1. 학생들이 대답을 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그냥 말끝을 올려서 상대로부터 대답을 요구하는 문구가 질문이라는 생각은 매우 초보적인 인식입니다. ‘질문’에는 대답의 여부, 교육 목적, 문답 대상 등 3차원적 요소가 있습니다. 어떻게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참여를 유발할 수 있고, 반대로 억누를 수도 있습니다.

2. 도전적이지만 무비판적인 질문을 한다.
학생들이 정말로 강의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했기 때문에 반응이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만약 그렇다면 강의 내용이 과연 학생들의 수준에 접합했는지, 또는 그들의 지적 발달에 기여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따라서 질문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도전 의식을 자극해야 합니다. 단, 차갑게 따지거나 꾸짖는 투가 아니고 따스함이 느껴지도록 해야 합니다.

3. 학생들의 무반응을 용납하지 않는다.
학생들의 무반응에 대한 교수님의 무반응이 강의실의 기본 분위기를 무반응으로 정착시킵니다. 다시 말하자면 학생들의 무반응은 학생들의 무반응이 용납되는 학교 분위기에 익숙해진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응을 아예 바라지 않는 질문은 될 수 있는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강의 목적을 뚜렷하게 제시한다.
강의 목적이란 강의 주제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강의 목적에는 학생들이 어떤 주제의 강의를 들은 후,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강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런 생각을 하게끔 하며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